전체메뉴펼쳐보기
의료상담

안녕하세요. 장경인대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ㆍ질문자 : 이석현   ㆍ질문일시 : 2018.05.14 04:36
2년전쯤에 산행에 취미를 붙여서 등산을 조금 격하게 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다 언젠가부터 하산 시에 왼쪽 무릎 바깥쪽이 욱신거리는 것 같더니, 축구 같은 격렬한 운동을 하고 나면
걷기가 힘들정도로 그 부위의 통증이 심해졌습니다. 
여기저기서 상담을 받아보고 알아본 결과 장경인대 증후군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잘 낫지 않는 부위라고 해서 
한 반년간은 스트레칭 가끔 해주고 운동을 쉬었습니다.
그렇게 반년이 지나고 이제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 가끔씩, 두세 달에 한번씩 축구를 즐겼습니다. 
이때도 통증이 느껴지지 않아서 이제 완전히 나았구나 생각했는다.
그런데 한달 전에 제가 계단을 많이 오르내릴 일이 있었는데, 그 뒤로 축구를 하니까 다시 그 부위에 통증이 재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미치겠습니다.
이것 때문에 운동도 제대로 하지도 못하고....
아무래도 동네 병원이 아닌 제대로 된 재활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할 것 같은데, 장경인대 증후군의 경우 그 치료과정과 병원비가 어느 정도 계산이 될 지 미리 알아두고 싶어서 이렇게 상담글을 남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ㆍ답변자 : 하늘병원  ㆍ답변일시 : 2018.05.14 20:18 
안녕하세요. 하늘병원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무릎 바깥쪽 통증에 대해서 문의 주셨군요. 자주 하는 질문 유형으로 공통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무릎의 외측의 중요한 구조물로 외측 측부인대와 외측 반월상 연골이

있습니다. 인대 손상이나 연골 손상이 발생되면 그 정도에 따라 보존적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를 판단합니다.

또한 무릎 바깥쪽 통증은 장견인대 증후근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근의 통증양상은 대부분 무릎 바깥 쪽의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원인은 여러가가 있을 수 있지만 잘못된 동작으로 인해 장경인대가 짧아져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골반이 틀어졌다거나, 짝다리이거나, 엉덩이 근육의 약화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질문글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만큼 통증이 있다는 것은 이상징후이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통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겠습니다.

증상에 따라 보존적치료는 주사치료(5~10만원대) 유무를 결정하고, 통증을 개선하는 물리치료와 도수치료(3~5만원대)를 시행하고

어느 정도 증상이 개선되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재활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또한 본인의 목적이 스포츠 활동을 무리 없이 소화하는 정도의 목적이라면 좀 더 체계적인 재활프로그램(3~5만원대)으로 각 종목에 맞는 특화된 재활치료가 가능합니다.

1544-7588 초진상담 및 예약 가능하며

스포츠의학과 및 재활의학과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어깨 통증김종숙2018.05.17 16:02
▼ 다음글반카트병변수술이한준2018.05.13 2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