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펼쳐보기
의료상담

어깨통증

ㆍ질문자 : 배장환   ㆍ질문일시 : 2019.07.25 08:38

안녕하십니까.

저는 63세 남성입니다.

저는 건축일로 팔.어께를 많이 쓰는일을 하고있습니다.

팔이 아플때 가끔씩 정형외과에가서 어깨에 염증주사를 맞고했습니다.

올해는 경기도없고해서 그렇게 무리하게 팔을 안썼다고 생각하는데

약2주전부터 팔이아파 병원가서 주사도맞고 했는데 통증이 더 심해져서 종합병원에서

진찰을받으니 MRI를 찍어보자고하여 오늘로 예약을 했습니다.

어깨통증이 가만히 있으면 덜하지만 팔을 조금움직이면 어깨근육이 땡기면서 통증이심합니다.

좋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ㆍ답변자 : 하늘병원  ㆍ답변일시 : 2019.07.25 08:55 
안녕하세요. 하늘병원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어깨 부상으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견갑골과 쇄골은 골반과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으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척추와 흉골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주변 연부조직에 문제가 발생되면 팔을 돌릴 때 불편하고 통증이 동반되거나 저림증상 등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어깨 근육은 목이나 가슴을 지탱하는 중요한 근육군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 중 또는 직업적인 작업이나 운동을 할 때 이러한 불편감이 반복되어 불완전한 자세가 지속되면 신경과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어 어깨 통증. 목 통증. 등 통증.두통, 손의 저림. 견갑골과 상완골 그리고 쇄골 주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은 인간의 관절 중 가장 많은 가동성이 확보된 관절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 불균형한 느낌과, 회전근개 손상으로 인한 소리 및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여 파열 정도의 증상이 관찰된다면 파열에 대한 의미가 조금은 달라질 수 있고 넘어지거나 운동 중 충격을 받는 물리적 파열의 경우에는 파열범위가 심하여 관절 가동성이 완전히 떨어지는 증상은 수술을 고려할 수 있으며, 섬유화 파열(노화작용으로 인하여 근육이 섬유화되어 굳어지는 증상)일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보다는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고 경과를 관찰 합니다.

회전근 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힘줄의 기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고 힘줄의 섬유화를 방지하고 탄력 회복 후 근력이
살아나면 관절의 유착현상과 통증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구나 힘줄은 닳아 떨어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회전근개 파열이라는 진단이라도 꼭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문의 주신 분의 생활습관에 따라서 이미 증상이 누적된 상황에서 다치신 것인지 즉 현재 물리적 파열에 해당되는지? 섬유화된 파열에 해당되는지 질문글만으로는 확인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검사하신 영상자료를 토대로 파열 범위 및 관절 가동성 상태 등을 확인하고 보존적치료 및 수술적 치료에 대한 판정을 받으셔야 합니다.

본원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보존적 치료 전문의와 수술 전문의 협진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진단에 따라 현재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권유해드리고 있습니다.

제2정형외과 고대철 과장 월~금(08:30~18:00)
스포츠의학과 조성연 원장 월~목 (08:30~16:00 목요일은 오전진료만) 이며

1544-7588 초진상담 및 예약 전화주시면 좀 더 자세한 상담 가능합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회전근개파열정승환2019.07.25 12:40
▼ 다음글재차문의드려죄송합니다민우2019.07.23 1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