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발목이 아플 때, '장무지 굴곡근 건염' 도 생각해보세요!

이도경 과장 | 2018.11.14 15:51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87


보통 발목이 아플 때 인대 손상이나 연골 병변, 아킬레스 건염 등의 힘줄염증 등을 흔히 생각하기 쉽다. 그 외에 생각해볼 수 있는 것 중, ‘장무지 굴곡근 건염’이 있다. 특히 장무지 굴곡근 건염(Flexor Hallucis Longus tenosynovitis)은 발레 무용수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잦은 점프 및 en poínte 등 의 발끝으로 서는 자세를 반복함으로써 장무지 굴곡근 힘줄이 마찰에 의한 염증이 유발되어 발생하는 과다 사용증후군 (Overuse Syndrome)으로 생각된다.




국내 발표된 장무지 굴곡근(긴엄지굽힘힘줄) 건염의 유병률은 6.3~11%로 보고되고 있으며, 치료는 휴식 과 장기적인 물리치료를 시행한다. 필요시에는 스테로이드 주사나, 관혈적인 수술로 장 무지 굴곡근 건초 의 절개 및 활액낭염을 제거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진단은 발/발목 과사용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특징적인 증상 및 초음파 검사 및 MRI 등으로 진단이 가능 하다. 일반적으로 발목 통증 시 후경골 건염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반드시 그렇지는 않아 보이며, 본원처럼 스포츠 의학 병원인 경우는 장무지 굴곡근 건염의 빈도도 높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치료

발목 내측 통증을 호소하면서 엄지발가락을 과신전 시킨 상태에서 발목을 신전시키면 발목의 신전각도 가 감소된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장무지 굴곡건(FHL) 을 따라서 압통이 존재하는 것이다. 초음파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많은데, 우선은 FHL의 두께가 4mm 가 넘으면 두꺼워진 것으로 판단한다. 초음 파 검사도중 후경골건(TP) 및 장지굴근(FDL) 을 함께 check 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로는 일단 비수술적인 치료로 pdrn, 프롤로 주사 및 FHL 근육의 긴장도를 감소시키는 여러 가지 치료가 가능하다. 최근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체외충격파 치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통증 이 지속된다면 조심스럽게 FHL tendon sheath 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시행해 볼 수도 있으나, 힘줄 내 로의 주사는 시행해서는 안 된다. FHL 에 대한 스트레칭 e xercise 와 eccentric exercise를 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엄지발가락에 힘을 주어서 걷는 방법도 시도해볼 수 있고, 운동 후에는 FHL 을 따라서 icing 과 스트레 칭을 해주어야 한다. 테이핑 치료도 도움이 되며, 잘 낫지 않으면 fibro-osseoud tunnel 을 풀어주는 수술적인 치료를 할 수도 있다.

■ 결론

발목 통증 시 인대 통증, 후경골건이나 아킬레스건 염증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FHL의 건초염도 생각해 야 감별진단이 될 수 있다. 재활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이며, 극히 예외적인 경우 수 술적인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성명/직위 이도경 과장
진료과목 제2스포츠의학:척추/관절치료, 교정치료, 재활치료, 운동치료
전공 재활의학과
09:30~19:00 09:30~19:00 09:30~19:00 09:30~19:00 09:30~19: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23개(1/1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