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근감소증

이도경 과장 | 2019.07.31 15:29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79


근감소증의 개념

나이가 지긋하신 노인들을 보면, 기운이 없다거나 기력이 떨어진다는 말을 자주 하시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노화로 인한 근력 약화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이다. 하지만 힘이 많이 부족해지고, 걸음이 느려 지고, 평소보다 눈에 띄게 운동 능력이 감소된다면 근감소증을 의심할 수 있다. 근감소증은 만성질환, 영양부족, 운동량 감소 등으로 근육의 양, 근력 그리고 근기능이 감소하는 질환을 말한다.

근감소증의 개념은 1989년 Irwin Rosenberg가‘Sarcopenia’ (그리스어sarx: 살코기, penia: 부족) 라는 용어를 처음 도입하면서 알려졌다.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근감소증의 측정지표는 사지 근육량(appendicular skeletal muscle mass, ASM)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값(kg/m2)이다. 팔 다리의 뼈와 지방을 제외한 값을 ASM으로 정하고, 이를 신장의 제곱으로 나누어 보정하였다. 이 수치 가 20~40세 젊은 남녀의 평균값보다 –2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SD) 미만으로 감소 한 경우 에 근감소증으로 정의하였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고령화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근감소증에 대해 질병코드(M62.84)를 부여했다.


근감소증의 발생 원인

근감소증의 발생과 진행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기전으로 설명된다. 주된 요인으로 유전, 영양상태(단백 질 섭취량, 열량 섭취량, 비타민 D, 신체활동, 호르몬 변화(성장호르몬, 인슐린양성장인자-1, 테스토스 테론, 안드로젠, 에스트로젠, 인슐린, 코르티코이드 등의 감소 및 저항성 증가), 죽상경화증 및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변화가 포함된다.


역학

국내 노인을 대상으로 한 근 감소증 관련 역학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근감소증측정지표를 DEXA로 측 정한 ASM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정했을때, Korean Sarcopenic Obesity Study (KSOS) 연 구에서 60세 이상 인구의 근감소증의 유병률은 남자에서 6.3%, 여자에서 4.1%였다. 또한 65세 이상 의 지역 사회 노인을 대상으로 한 Korean Longitudinal Study on Health and Aging (KLoSHA) 연구에서는 남자에서 16.7%, 여자에서 5.7%였다.


진단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근감소증은 일반적인 기력 저하와 어떤 점이 다를까? 근감소증의 선별 검사로는 나이가 60세 이상인 분 중에서 보행 속도가 초당 0.8m 이하로 감소하는 경우, 또는 악력 측정값이 감 소 (남성은 26kg 이하, 여자는 18kg 이하) 하는 경우, 그리고 의자에서 다섯 번 앉았다가 일어나는 시 간이 15초 보다 늘어나면 근감소증을 의심하여 보다 자세한 검사를 할 필요가 있다. 선별 검사상 근 감소증이 의심된다면 다음 단계로 근육량을 측정한다. 측정 방법으로는 DEXA 와 BIA (bioelectrical imoidence analysis)를 사용할 수 있다.


근감소증의 관리와 치료

근감소증의 관리에 있어 생활 습관의 변화, 즉 운동과 식습관의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저항성 운동은 근감소증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Lifestyle Interventions andIndependence for Elders (LIFE) 연구에서는 근감소증에서 호기성, 저항성 및 유연성운동의 치 료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운동과 함께 루신(leucine)이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하였을 때 근 육량과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약물 요법은 현재 지속적으로 연구 중이나, 확실히 입증된 치료법은 아직 없는 실정이다. 비타민 D 의 저하는 근감소증과 연관이 있으며, 비타민 D의 보충이 근력을 향상시켰다는 보고가 있으나 근감소 증에서의 비타민 D의 보충요법은 현재 논란이 있다. 한편, 테스토스테론의 보충이 성 기능 저하를 가 진 고령의 노쇠한 노인에서 근육량, 근력 및 신체기능의 호전을 보여주는 일부 연구도 있지만, 최근에 는 그 효과에 회의적인 연구들도 있어서 역시 일관된 견해는 없다. 현재 마이오스타틴(myostatin)과 액티빈 II형수용체를 조절하는 다수의 항체가 임상 시험 중에 있으며, 선택적 안드로겐수용체조절제 (Selective androgen receptor modulators)와 그렐린(ghrelin) 작용제도 연구 중에 있다.


결론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노인에서의 근감소증이 최근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정확 한 근육량 측정 및 근육의 질과 기능에 대한 평가 방법에 논의가 필요하며, 특히 근감소증의 예방과 치 료에 대해 운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기존에 충분한 운동 능력을 가지지 못한 환자군에 서의 근감소증에 대한 조기 진단과 예방 및 치료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성명/직위 이도경 과장
진료과목 제2스포츠의학:척추/관절치료, 교정치료, 재활치료, 운동치료
전공 재활의학과
09:00~18:30 09:00~18:30 09:00~18:30 09:00~18:30 09:00~18:3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58개(1/16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