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체외충격파치료

하늘병원 | 2018.11.14 15:59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07


체외충격파 치료란?

체외 충격파치료는 충격파라는 에너지를 피부 아래 심부 조직에 전달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충격파는 음속보다 빠른 압축파 입니다. 이 충격파가 손상된 부위에 전달되면, 순간적인 충격이 가해져 혈류가 증가합니다. 많은 혈액이 공급되면서 세포가 활성화되며, 염증이나 부종을 치료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불이야!’하고 알리는 것처럼 자극을 생성해서 손상된 부위를 알 려주고, 치료를 위한 화학적 변화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충격파 장비는 방사형, 집중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집중형은 만성 근골격계 질환이나 심부 조직을 자극할 때 사용하고, 근 육이나 건 손상 등 광범위한 범위에 사용할 때 방사형을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조직은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 인대 등의 모양과 위치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아픈 부분만 집중적으로 장비만 대고 있다고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변 조직들을 함께 적절히 자극하고 한 위치에만 지속적으로 자극이 생기지 않도록 조절해야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가 환자의 질환이나 상태, 신체 조직 특성 에 대해 파악하고 치료를 시행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절차

그래서 충격파 치료 절차는 가장 먼저 환자의 상태에 대해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치료해야 할 부위와 환자가 통증 과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을 확인한 후, 충격파 장비를 대고 시작합니다. 강도는 서서히 올려가며 적당한 정도를 조절하는 데, 어느 정도 통증은 발생할 수 있고 높은 강도를 시행해야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지고 있는 질환의 통증이 심할 때는 통증을 예민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치료사와 상의하여 강도나 위치, 방법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 치료를 할 때 모스부호 소리처럼 ‘따따따따따따따’하는 일정한 소음이 발생됩니다. 치료는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효과

- 혈액 공급으로 혈류량 증가와 세포 활성화로 염증, 부종 등 치료
- 새로운 자극을 만들어 기존 통증을 완화하고, 통증에 대한 민감도 낮춤
- 만성 근골격계 질환에 효과
- 족저근막염/테니스엘보/석회화건염/발목염좌 등
- 환자의 상태에 따라 타 치료와 함께 병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인대•힘줄 완전 파열, 급성 염증, 당뇨, 뇌 병변, 암 환자의 경우, 임산부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23개(1/1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