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엉덩이 기억상실증

신경운동치료실 | 2022.04.25 11:18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348

1. 엉덩이 기억상실증 / 증후군?


생소한 질환인 엉덩이 기억상실증!! 장시간 동 안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으로 인해 힘을 주는 방법을 잊어버리고 약해지는 증상인데요. 그 결과 엉덩이 부위 대신 다리의 뒷부분이 그 기 능을 대신하게 되어 요추, 고관절, 슬개골 통 증이 나타납니다.


2. 한국인이 앉아서 보내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3. 진단하는 방법


① 위 사진과 같이 엎드린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들어올릴 때 엉덩이에 힘이 들어가지 않으면 엉덩이 기억 상실증 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② 허리 벨트를 하고 있을 때
벨트 선이 지면과 평행을 이루고 있다면?
: 엉덩이 근육에 힘을 잘 주고 있는 것

벨트 선이 지면선보다 앞으로 떨어지면?
: 엉덩이 근육을 제대로 쓰지못해 전방 골반 경사가 생긴 것


4. 엉덩이 기억을 되살리는 자세


- 너무 푹신한 의자보다는 조금 딱딱한 의자가 좋습니다.
- 허리는 등받이에서 뗀 채로 곧게 세워야 합니다.
- 엉덩이를 최대한 등받이 쪽으로 붙입니다.
- 40~50분에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 까치발로 서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엉덩이에 힘이 들어가는 지 체크해보세요!


- 등을 곧게 펴고 아랫배는 안으로 집어넣은 채 엉덩이에 힘을 주고 걷는다.
- 목, 어깨, 엉덩이 선이 평행하도록 유지하여 척추의 자연스러운 C컬을 유지한다.


4. 엉덩이 기억을 되살리는 운동


힙 익스텐션 hip extension - 네발기기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엉덩이 위치까지 들어 올려줍니다.

스몰 프로그 small frog -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무릎은 90도 구부리고 발뒤 꿈치끼리 맞닿게 한 후 엉덩이를 들어 올려줍니다.



클램쉘 clamshell - 목, 등, 허리, 발바닥을 벽에 붙이고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발 뒷꿈치가 떨어지지 않게 무릎을 들어 올려줍니다.

브릿지 교각운동 bridge -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엉덩이를 들어 올립니다. 이때 허리 힘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걸어다니고, 일하는 도중 틈틈이 스트레칭! 그리고 한 시간에 한번씩 자리에 일어나서 틈틈이 스트레칭 해주시면 좋아요!!

맨 마지막으로 이것과 관련된 증상이 있더라도 엉덩이기억상실증후군이 아닐 수 있으며, 근막과 관련된 통증, 디스크와 관련된 질환일 수 있으니 통증이 심하다면 꼭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329개(2/3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