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펼쳐보기
의료상담

어깨 통증문의입니다.

ㆍ질문자 : 최승범   ㆍ질문일시 : 2017.10.05 10:16
저는 오른손잡이로 취미로 야구를 하고 있습니다. 시작한지는 9년정도 되었는데 작년 겨울이 시작될즈음 평상시와 같이 워밍업후 야구연습중이었습니다. 마지막 마무리 캐치볼중 오른어깨에 미세한 통증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느때와 달리 가벼운 근육통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2달 정도 야구를 안하다가 하는데 어깨를 들기가 힘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1달동안 집근처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주사도 맞았습니다만 그때뿐이었고 쉬면 나아지겠지 했지만 조금씩 안좋아지는 느낌입니다. 팔꿈치를 기대고 엎드려있으면 통증이오고 자다가 오른쪽어깨를 들고자면 아파서 깰정도 입니다. 집근처 병원에선 윤활낭염이라고 진단을 내렸는데 이게 맞는건지 또 어떠한 치료를 해야 완치가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ㆍ답변자 : 하늘병원  ㆍ답변일시 : 2017.10.07 10:28 
안녕하세요 하늘병원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사회인 야구를 하고 계시는 군요

어깨 통증의 원인은 보통 인대나 힘줄이 손상된 경우, 근육의 파열, 낭염, 근막통, 주변 구조물에 의한 신경 손상이나 경추부와 연관된 통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질문글처럼 증상이나 나타나는 경위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은 어려울 수 있고 만성통증 또는 불편감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더라도 어깨통증의 범위와 관절 가동성 상태 등 확인 진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투구를 하다가 어깨가 아픈경우는 잘못된 투구방식으로 인해 어깨 회전근개의 이상으로 회전근개 근육들의 손상이 자주 발생하곤 합니다 그리고 조금 더 진행이 될경우는 충돌증후근이 발생을 하고 더 나아가서는 SLAP병변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볼을 던질때 사용되는 근육은 보통 회전근개를 사용을 하나 투구폼이 좀 특이한 스매싱 동작과 같이 던지는 분들의 경우팔로우스로우 동작이 이루어 지지 않고 탑에서 손목 코킹으로 힘을 전달하나, 볼을 던질 시 팔로우스로우 동작에서 어깨 뒤쪽에 있는 근육들의 토크 값이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잡아주지 못하면 회전근개 파열과 충돌 증후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근육의 안정화를 위하여 근긴장을 도수로 풀어줌으로써 혈류개선에 도움이 되고.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킴으로써 통증이 가라앉는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경추부 손상, 척추체형에 이상이 있다면 언제든지 재발되어질 수 있는 부분으로 주의하시고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544-7588 초진상담/예약 가능하며

추천 진료과는 스포츠의학과 조성연 원장님 (월~목) 입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워킹후 승모근통증김신욱2017.10.05 23:05
▼ 다음글좌측허벅지 햄스트링파열신승철2017.09.30 0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