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손목건초염(드퀘르벵)의 자가진단, 치료, 테이핑 방법

컨디셔닝센터 | 2018.08.13 12:14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455
건초염이란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건초라 하는데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드퀘르벵 건초염은 엄지손가락 신전근에 염증이 생겨 엄지손가락을 신전시킬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말하는데 남성보단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으며 요리사, 가정주부 등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자주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컵을 드는 동작. 젓가락질, 휴대폰 사용 등 일상생활에서의 움직임이 제한이 되기도 합니다.

-자가테스트-





그림과 같이 엄지손가락을 다른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감싼 후 아래 방향으로 손목을 젖혔을 때 엄지손가락 신전근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손목(드퀘르벵) 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물리치료, 충격파 치료, 도수치료 등 보존적 치료를 시행함과 동시에 엄지손가락 근육의 휴식 및 안정을 위하여 테이핑이나 부목(또는 보호대) 등으로 단기간 고정시켜 통증을 감소시키고 증상이 감소되지 않거나 통증정도가 심한 경우 주사 요법이나 약물치료를 같이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집이나 직장 내에서는 과도한 엄지손가락 신전근의 사용을 자제 한 후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엄지손가락을 원 그리듯이 돌려준 후 손가락이 부드러워지면 주먹을 쥐고 위, 아래, 좌, 우로 늘려서 풀어줍니다. 이러한 스트레칭을 할 경우 부드럽게 시행되어야 하며, 절대 통증이 나타날 정도로 오래 하거나 강도를 세게 하면 안 됩니다.

-스트레칭-




-테이핑-



그림과 같이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쥔 후 통증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손목을 젖힌뒤 통증 부위를 따라 일직선으로 테이핑을 붙여 줍니다.

이와 같이 간단한 테이핑 방법으로도 손목(드퀘르벵) 건초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진단으로 초기에 방치하면 더 큰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목(드퀘르벵)건초염 병변이 의심된다면 하늘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걸 권해드립니다.

무더운 여름 모두 건강하게 보내세요^^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19개(1/12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