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방아쇠수지증후군

권태엽 과장 | 2019.02.26 11:01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020

방아쇠수지증후군


임상증후군


방아쇠손가락은 병의 특징에서 연유한 이름입 니다. 손가락을 굽히고 펼 때 사용하는 손가락 굴곡 근의 반복적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며 염증과 부종 그리고 결절이 생기면 총의 방아쇠를 당 길 때와 같이 딸깍거리는 방아쇠 현상을 일으 키게 됩니다.


징후 및 증상


방아쇠 손가락의 통증은 원위부 손바닥 면에 위치하며 압 통점이 있는 결절이 만져집니다. 방아쇠 손가락의 통증 양상은 지속적이며 손을 꽉 움켜잡 는 동작 시 심해지고, 손가락을 굽힐 때 심하게 뻣뻣하다고 호소하는 분도 있습니다.

환자가 약 30초 가량 손가락을 굽히고 있다가 풀려고 하면 손이 펴지지 않는 건을 잡는 징후가 재현됩니다. 검사자가 이환된(병에 걸린) 손가락을 억지로 펴려고 할 때 잠김, 폭하는 느낌, 또는 건이 잡히는 듯한 느낌이 나타나 면 양성징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생 부위

방아쇠손가락은 중년여성에게 잦은 질환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흔히 생기고, 갑자기 손을 많이 사용할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엄지,중지,약지손가락에 생깁니다.


검사법

잠재된 뼈의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 x-r ay 검사를 진행합니다.
관절 불안정성이나 다른 이상이 의심되면 손의 정밀검사(MRI)의 적응증이 됩니다.


감별진단


중수지관절의 관절염이나 통풍이 방아쇠 엄지와 동반되기도 하며 이것이 통증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잠재된 골절과 임상적 양상이 혼동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치료법

일차적치료는 소염진통제 투여와 물리치료를 병행합니다.

이러한 일차적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나 증상이 심할 때는 결절이 생긴 부위에 주사치료와 충격파치료를 합니다. 이런치료에는 효과가 없으면 수술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치료: 손가락의 활차를 1.5~2cm 정도 절개해 힘줄이 움직이는 통로를 넓혀주는 활차 유리술(절개)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조기에 방아쇠엄지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반복적인 힘줄과 건초에 대한 손상으로 인해 지속적인 통증과 기능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조기에 의료진과 상의하여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성명/직위 권태엽 과장
진료과목 제1통증의학과 : 통증의학, 복합통증 증후군, 근막성통증, 만성통증
전공 마취통증의학과전문의
09:30 ~ 18:00 09:30 ~ 18:00 09:30 ~ 18:00 09:30 ~ 18:00 09:30 ~ 18: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56개(1/16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