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펼쳐보기
의료상담

고관절통증

ㆍ질문자 : 김은주   ㆍ질문일시 : 2019.06.10 15:21

고관절 양쪽부분이 쑤시듯이 아픔니다. 예전에는 오래걷거나 서있었을때 통증이 있었구 쉬면 좀 나아졌는데 작년부터는 앉아있어도 통증이 있고 한자세로 오래있지못합니다. 신경외과서는 허리때문이라해서 주사맞기도 했는데 전혀 효과가 없구 한의원도 2달정도 다녔지만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걸을때 엉덩이가 자꾸 뒤로 빠지고 절뚝거리게 되어 걷기또한 불편합니다. 요즘 요가를 다니는데 골반이 많이 틀어졌다고하는데 보행시도 고관절부위가 자꾸 접지르듯 삐걱됩니다. 통증때문에 넘넘 힘이듭니다. 도움부탁드립니다~~

ㆍ답변자 : 하늘병원  ㆍ답변일시 : 2019.06.11 09:04 
안녕하세요. 하늘병원입니다.

온라인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문의주신 내용으로 정확한 진단이 어려우며 글 내용으로 보아 보통의 경우에는 골반~고관절에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관련 질환에 대한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고관절은 골반과 넓적다리 뼈를 잇는 관절이며 그중 비구순은 고관절이 안정적으로 관절내에 위치하게 하고 고관절에 체중이 가해질 때 힘을 분산시키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관절입니다.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되면 골반, 고관절 주위 통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고관절에 염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다양하며 증상은 통증과 더불어 흔히 물이 차는 증상인 관절액의 증가, 활액막의 비후 , 관절 내의 연골 닳음 등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각각의 증상마다 그 정도가 다르며 진행되는 속도와 퇴행변화 속도도 원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골반의 정렬상태 즉 전신체형의 균형 상태와 생활습관 등을 파악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고 필요할 경우 보행습관, 족저압상태. 균형감각 등의 부하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퇴행성 고관절염은 후천성 질환이나 외상 등으로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체격이 크거나 고관절에 체중 부하가 많이 되는 경우에도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류마티스 계통, 감염성. 특수 고관절염에 대한 증상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허리디스크나 퇴행성디스크의 원인으로 점점 보행거리가 짧아지는 등 통증을 호소하시는 사례도 있으므로
진료 시 허리, 골반. 고관절 등 다각도로 증상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1544-7588 초진상담 및 예약 진행 가능하며

추천 진료과는 스포츠의학과 조성연 원장님, (월~수 08:30~16:00 목요일은 오전진료 ) 추천드립니다.

문의 감사합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이전글발목 관절 통증박지은2019.06.12 14:51
▼ 다음글기존 허리치료중 교통사고발생으로인한문의입니다.재진2019.06.10 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