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전방십자인대손상

도수치료실 | 2018.08.13 12:14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449



전방십자인대(ACL) 손상

전방십자인대는 무릎 안쪽에 십자 형태로 존재하는 두 가지 인대 중 앞쪽에 있는 인대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의 안정성과 가동성 모두에 연관을 주는 중 요한 구조물이면서 사선 방향의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넙 다리뼈를 기준으로 정강이뼈의 앞쪽 미끄러짐을 막는 일차 적인 구조물인 동시에 내반 및 외반력에 대한 정강이뼈의 회전을 막아주는 이차적인 기능도 합니다.

전방십자인대(ACL) 손상 원인

스포츠 활동 중에 흔히 발생되는 전방십자인대 손상은 접촉성과 비접촉성 외상으로 분류됩니다. 손상 원인의 80%가 비접촉성 외상으로 발생됩니다. 흔히 급격한 감속, 외반력, 과신전, 잘못된 점프 후 착지자세, 발이 땅에 접지한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 등이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ACL) 손상 증상

급성 손상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명백한 외상 후 발생한 통증을 동반한 부종 및 다리를 저는 증상을 보입니다. 환자들은 “뚝” 하는 소리를 듣고 끊어지는 느낌을 경험하게 됩니다. 만성 손상의 경우에는 반복적인 불안정성 및 빠지는 느낌을 동반한 통 증 및 관절운동의 제약이 나타나며, 불안정성을 동반하기 때문에 반월 연골판 및 관절연골 손상과 같은 2차적인 손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불행3주징(Unhappy Triad)

십자인대와 같이 동반 손상되는 질환으로 무릎 바깥쪽에서 작용 한 외력이 강하게 전달되면서 손상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때, 무 릎이 꺾이면서 전방십자인대(ACL), 내측측부인대(MCL),내측반 월판(Medial meniscus) 모두 손상 당하는 경우입니다. 매우 심한 손상으로 주로 수술적 요법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재활

수술 후 초기 관리가 중요한 만큼 가장 신경 써야 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 0~3주 안에는 수동적 완전 신전회복과 부종 감소 및 통증 조절을 목표를 설정하게 됩니다. 아이스 팩 및 전기치료 및 도수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도수치료는 해당 관절 및 근육에 대해서 적절한 치료를 제 공하여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움직임이 떨어진 관절에 정상적인 움직임을 만들어 주어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근위축 방지를 위해 등척성 대퇴사두근 운동을 진행하고, 점진적인 굴곡 각도를 증가 시키게 됩니다. 이후 , 점차적인 치료를 통하여, 무릎의 관절 각도의 증가 및 통증의 감소를 통해 정상적인 생활 및 스포츠 활동 으로의 복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술 초기 운동 방법 (Q-se tting , Ankle pumping)

1. 등척성 대퇴사두근 운동(Q-se tting)


 ⒜ 앉은 자세로 , 무릎아래 약간의 높이가 있는 수건 & 베개를 놓아둡니다.
⒝ 대퇴사두근에만 힘이 들어가도록 유지하며, 수건이 눌리도록 유지합니다.
※ 운동 시 손을 허벅지 앞쪽에 올려 힘이 들어가는 것을 인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동작은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실시하며, 10초씩 3번 3세트 정도 유지하시면 됩니다)

2. 발목 능동적 운동 (Ankle pumping)


  ⒜ 발목을 아래로 내려서 10초 유지합니다.
⒝ 발목을 위로 올려서 10초간 유지합니다.
※하지의 혈액순환을 도와 부종이 빠지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19개(1/12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