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골반, 허리통증 완화 Q&A

골반허리치료실 | 2019.06.24 11:04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771


"아이고 허리야~"
다들 한 번씩은 뱉어보신 말이실 겁니다. 이처럼 허리 통증은 전 세계 인구 약 60~80% 이상이 일생에 한 번쯤 호소할 만큼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흔히 겪을 수 있는 질병인데요, 추간판 탈출증(다들 디스크 라고 부르고 계시죠^^), 협착증, 염좌, 척추 전반전 위증 등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들 또한 많 이들 겪어보기도, 들어보기도 하셨을 겁니다.
많은 분들이 호소하는 만큼 내가 가지고 있는 허리 통증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많으실 텐데요. 지금부터는 그런 통증으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분들께서 궁금해하셨 던 질문들을 바탕으로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Q1. 디스크가 탈출? 무슨 말 인가요?

디스크(추간판)란 척추뼈와 척추뼈를 연결해주는 강한 연결조직이며 체중 부하 시 척추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합니다. 추간판은 “섬유륜”이라고 불리는 질긴 외부층과 “수핵(속질핵)”이라고 불리는 연한 젤 리와 같은 중심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퇴행성 변화나 외상 등에 의해서 추간판 안에 있는 수핵이 외부 층에 있는 섬유륜의 틈을 통해 빠져나가게 되면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고, 그 주위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 서 신경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합니다.


Q2. 허리가 문제가 있다는데 왜 골반이랑 다리로 통증이 있을까요?

허리에 문제가 있어 허리 분절에 위치하고 있는 디스크의 속질 핵이 뒤쪽 방향으로 탈출된 경우, 척수와 신경뿌리를 압박하게 됩니다. 신경 뿌리는 중추신경계(척수)에서 가장 먼저 분지 되어 나오는, 말 그대 로 뿌리입니다.
허리신경은 이렇게 뿌리에서부터 퍼져나가 다리의 운동과 감각을 지배하게 되는데요, 이런 신경들이 압 박받게 되면 해당 신경뿌리가 지배하는 말초신경계 영역에 따라 다리와 둔부에 방사통과 저림 증상, 감 각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3. 허리가 아파요, 운동해도 될까요?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환자분들께서 많이들 생각하시는 축구, 러닝, 사이클 등의 격렬한 스포츠와 같은 운동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원칙은 정확한 진단과 상태 파악 후, 해야 할 운동과 하지 말아 야 할 운동을 가려서 해야 하지만, 관리 차원이 목적이시라면 허리 기반을 잡아주는 코어 운동을 추천드 립니다. 단! 통증이 생긴다면 중단해주세요!


Q4. 허리 통증에는 어떤 자세가 좋을까요?


서있기보단 앉아있는 게 건강에 더 좋지 않을 까 할 수 있지만, 바르지 못한 자세로 하루 종 일 앉아있다 보면 허리 건강을 잃기 십상입니 다. 그렇다면 올바른 자세로 앉는 법은 무엇일 까요. 등받이가 있는 의자와 등받이가 없는 의 자에서 앉는 법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 니다.

첫째로 등받이가 있을 경우, 두 다리를 가지런 히 모으고 상체를 뒤로 기댑니다. 그리고 엉덩 이보다 무릎이 높게 있도록 자세를 유지해 주 세요.
두 번째 등받이가 없을 경우, 엉덩이보 다 무릎을 낮게 유지해주세요.


Q5. 빠져나온 디스크가 다시 들어가기도 하나요?

디스크가 탈출된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감 압 장비를 사용한다면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수치료와 동반된 감압치료를 통해 목 또는 허리 의 회전과 감압을 복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손상 된 추간관절이 열리는 위치가 되도록 합니다. 탈출 된 디스크가 이동될 공단을 제공하고, 후종 인대를 팽팽하게 하여 구심력을 제공함으로써 탈출된 디 스크가 다시 흡입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 니다.


Q6.허리가 아픈데 도수치료 시 왜 둔부, 복부도 치료하나요?

‘우리의 몸은 결국 다 이어져 있다.’ 하면 너무 핑계 같으신가요? 먼저 허리의 움직임을 좌우하는 것은 골반인데요, 골반은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구조물이자 수많은 근육들의 부착점입니다.
이런 근육들이 균형 있게 긴장도를 유지해줘야지만 우리의 허리는 바로 설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반에서 시 작하여 복부와 둔부에 부착하는 근육들에 대해 도수치료를 시행하여 허리의 균형을 맞춰 주는 것입니 다.
예를 들어 척추가 후만 되어 있는 경우 복부 근육이 짧아져 있을 수 있기에 복부 쪽으로 함께 도수치 료를 적용한다면 허리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 궁금증이 조금은 해소되셨나요?

앞서 알려드린 내용들은 내원하시는 대부분의 환자분들을 바탕으로 드린 설명이므로 항상 예외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조금 더 정확하고 확실한 나의 상태를 알고 싶으신 분!!! 하늘 병원이 항상 기다리고 있답니다 ^^*

잘 쓰고 잘 관리하고 잘 알아가서 우리 모두 건강한 허리를 가져보아요!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59개(1/16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