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어깨 충돌증후군의 자가진단과 재활운동

하늘병원 일반운동치료실 | 2019.07.24 15:45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374

어깨 충돌증후군

- 자가진단법과 재활 운동법


어깨 충돌 증후군은 해부학적인 구조물은 모두 정상이지만, 기능적으로는 제한이 있으며, 어깨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연부 조직의 균형이 깨어져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세가 틀어지고, 아무리 바르게 움직이려 해도 자꾸 팔뼈와 견갑골이 제 위 치에서 벗어나 움직이기 때문에 없어도 될 충돌이 자꾸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충돌증후군의 원인으로는 직접적인 뼈 및 움직임에 대한 부분에서 나오는 1차적인 원인과 오랜 시간동안 지속되어 있었던 근육 불균형 및 다른 증상과 더불어 연관 증상이 있는 2차적인 원인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 어깨 충돌증후군의 1차적 원인 (직접적인 구조의 이상 부분이 많다)

- 돌림근띠 힘줄 퇴행
- 봉우리빗장관절 아래의 골증식체
- 갈고리 모양의 봉우리
- 위팔어깨관절의 과가동성


● 어깨 충돌증후군의 2차적 원인 (과사용 및 근육 좌우 불균형으로 인해 나온 증상)

- 구부정한(턱을 내민) 자세
- 근육 약화 및 근 피로
- 근육 저강동성
- 어깨관절의 뒤면의 뻣뻣함
- 봉우리 밑 공간에 염증
- 어깨관절의 유착성

어깨 인대 자체가 특별하게 파열되거나 다친 것은 아님에도 불구하고 특정 각도 이상 팔을 들어 올리려 하면 무언가에 걸리 는 느낌과 함께 통증을 호소하는 것이 충돌 증후군의 증상입니다.


< 어깨 충돌증후군의 단계별 증상 >

1단계: 35세 이상의 나이에서 머리 위로 팔을 올리는 활동 시 간헐적이고 약한 통증
2단계: 머리 위로 팔을 올리는 활동 시나 계속적인 활동 시의 약하거나 중간 정도의 통증
3단계: 활동 또는 휴식 시 통증 / 야간통 / 어깨뼈근 이나 회전근개의 근육 약화가 나타남

< 어깨 충돌증후군 자가진단법 >

 1. Neer test


앉은 자세에서 검사자는 손목이나 아래팔을 잡은 상태에서 팔을 강하게 어깨뼈 면에서 완전히 들어올리면서 안쪽돌 림합니다. 안쪽돌림을 하였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충돌을 의미 합니다.


2. Drop arm test


 충돌증후군의 진행으로 인해 회전근개 파열을 검사하기 위해서 견관절 90도 외전 시키고 천천히 내리게 한다. 회전근개 파열 시 팔을 서서히 내리지 못하거나 내리는 도중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면 충돌 징후입니다.


어깨 충돌증후군 재활 운동법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한 어깨통증을 위한 운동)

1. 위팔PIR * 1세트에 5회 2Set, 아침/점심/저녁 총 3번 실시

충돌 증후군 증상의 경우, 어깨뿐만 아니라 팔에 부과된 긴장도를 회복시켜 주는 것도 상당히 중 요합니다. 간단한 동작으로 팔을 위한 신경근 스 트레칭을 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1) 짐볼 또는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 한쪽 손바 닥을 머리 위에 코로 숨을 들이마시며 손바닥으 로 머리를 5초간 꾹 누릅니다.
2) 입으로 숨을 내쉬며 손바닥을 천장을 향해 뻗 어 주면서 팔을 3초간 펴줍니다.


2. 코브라 운동 1세트에 5회 2Set, 아침/점심/저녁 총 3번 실시

충돌 증후군 증상의 경우 어깨 리듬이 무너졌기에 이번 동작으로 중부와 하부를 자극해 어깨 리듬을 회복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1) 손등이 천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바닥에 엎드려 줍니다.
2) 견갑골을 안으로 모아주고 아래로 끌어 내려준 뒤 상체를 들어 줍니다.
3) 상체를 들어 주었다면 팔과 다리를 천장 방향으로 들어 줍니다.
4) 3번의 자세를 유지한 뒤 손등이 마주 보여, 엄지손가락이 천장을 바라볼 수 있도록 팔을 외회전 시켜줍니다.

3. 회전근개 강화 운동 (내회전 운동) 1세트에 5회 2Set, 아침/점심/저녁 총 3번 실시

회전근개는 어깨의 동적 안정성에 기여하며, 우 선적으로 확보되어야만 하는 필수 기능입니다. 재활단계에서 회전근개의 강화 훈련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겨드랑이에 수건을 끼우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려 줍니다. 밴드를 잡고 견갑골을 바른 자세 로 위치 시킵니다.
2) 손목이 꺾이지 않게 밴드 잡고, 팔을 이용하여 내회전 시켜줍니다.


4. 회전근개 강화 운동 (외회전 운동) 1세트에 5회 2Set, 아침/점심/저녁 총 3번 실시

회전근개는 어깨의 동적 안정성에 기여하며, 우 선적으로 확보되어야만 하는 필수 기능입니다. 재활단계에서 회전근개의 강화 훈련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겨드랑이에 수건을 끼우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려 줍니다. 밴드를 잡고 견갑골을 바른 자세 로 위치 시킵니다.
2) 손목이 꺾이지 않게 밴드 잡고, 팔을 이용하여 외회전 시켜줍니다.
충돌증후군은 자라난 뼈를 깎아내는 게 근본적인 치료법이 아니라 틀어진 자세를 교정하고 이를 유발하는 불균형한 회전근개와 연부조직의 균형을 다시 맞춰주는 재활 운동치료가 근본적인 치료법 입니다. 이에 따라 재활 운동치료 및 도수치료를 병행 할수 있는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검사및 운동을 통하여 충돌증후군을 의심 해본다면 본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 받는 것이 좋습니다.


written by 하늘병원 일반운동치료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58개(1/16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