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드퀘르벵병 De Quervain's disease

권태엽 과장 | 2019.11.25 15:18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373



임상증후군

드퀘르벵병은 손목 건초염입니다.
손목질환 중에서 비교적 흔한 질환이며 장무지외전근과 단무지신근의 건에 염증과 부종이 발생한 것이 원인입니다. 염증과 부종이 만성이 되면, 건막이 두꺼워지게 되고 수축이 발생합니다.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손을 습관적으로 쥐거나 엄지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등 손 목과 엄지손가락의 과다 사용을 원인으로 추정할 뿐입니다.

또한 악수하기나 고회전력의 손목돌리기(아이스크림 퍼내기) 등과 같은 반복활동에 종사하는 분들께 잘 발생합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며, 산모에게 잘 생깁니다.


징후와 증상

통증은 지속적이며 손목의 척골 쪽(새끼손가락 방향)으로의 편향이나 엄지의 능동적인 핀칭행위 등에 의 해 악화됩니다. 환자는 컵을 들 수 없다거나 드라이버를 돌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특징적 증상은 엄지손가락 방향의 손목 통증과 부종으로 손을 잘 쥐지 못하고,아픈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진단

1) 드퀘르벵병은 핀켈스타인검사(Finkelstein test)로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핀켈스타인검사는 환자의 전완을 고정하고 엄지손가락을 손바닥으로 완전히 굽힌 뒤에 손목을 능 동적으로 척골쪽으로 힘을 가한다. 갑자기 심한 통증이 나타나면 드퀘르벵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 니다.

2) 단순방사선검사: 숨겨진 골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3) 초음파검사: 초음파 검사로 아픈 손목안을 들여다보면 힘줄을 둘러싼 윤활집내에 염증이 있거나 윤활집이 두꺼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MRI검사: 손목관절불안정성이 의심되면 검사합니다.



치료법

1)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최대한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한 치료입니다. 그래서 손목과 엄지손가락에 2-3주간 부목을 대기도 합니다.
2) 소염진통제 투여와 물리치료를 병행해서 치료합니다.
(국소부위에 온열요법이나 냉각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체외충격파치료도 효과적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 자체로 신생 혈관이 생기며 염증이 해소되고 성장인자가 분비되어 조직이 정상으로 재생됩니다.)
4) 위와 같은 치료에도 통증이 계속되면 초음파를 보면서 정확한 부위에 주사치료하는 방법이 다음 단계치료로 타당합니다.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주사치료는 피부 탈색,힘줄 위축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5) 드퀘르벵병은 재발이 잘 되므로 본원 재활운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성명/직위 권태엽 과장
진료과목 제1통증의학과 : 통증의학, 복합통증 증후군, 근막성통증, 만성통증
전공 마취통증의학과전문의
09:30 ~ 18:00 09:30 ~ 18:00 09:30 ~ 18:00 09:30 ~ 18:00 09:30 ~ 18: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77개(1/18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