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골프 엘보

컨디셔닝치료실 | 2019.12.31 11:33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69


골프엘보란?

골프 엘보는 안쪽위관절융기염으로 불리며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입니다. 팔꿉관절의 안쪽위관절융기의 원엎침근, 노쪽손목굽힙근, 자쪽손목굽힘근 등 팔꿈치 안쪽에 붙은 힘줄들이 지나치게 늘어나거나 미세한 손상이 누적되어 상해가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 다. 골프엘보는 30대 및 50대에 주로 발생하며 남녀 발생 비율은 2:1 정도입니다.


골프엘보의 원인

골프선수의 스윙, 투수의 피칭 등 강하게 손을 움켜쥐는 동작을 반복하는 선수들뿐만 아니라, 손으로 물건 잡아 들어올리기와 글쓰기, 망치 및 드라이버 작업등과 같은 손목관절 굽힘,엎침 동작에 반복적으로 노출 되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안쪽에 부착된 힘줄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 그 부위에 염증과 미세한 손상이 일어나면서 통증 이 발생하게 됩니다.


골프엘보의 원인

-팔굽관절의 안쪽위관절융기 부위에 국소압통, 저림, 화끈거림 등을 호소하며 특히 아래팔을 엎침하거나 손목관절 굽힘 시 저항을 가하면 통증이 현저하게 증가합니다. 질환이 진행되면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방사 통(radiating pain)이 나타납니다. 또한,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자신경의 손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골프엘보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 손잡이를 잡고 돌리거나 손을 비트는 동작을 할 때 통증
- 주먹을 쥐거나 아래팔과 손목 전체를 돌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
-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미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을 심하게 느끼며 힘이 빠지는 증상
- 손목을 굽힌 상태에서 팔꿈치 안쪽의 튀어나온 부분 또는 바로 아랫 부분을 눌렀을 때 압통


골프엘보의 진단

-골프엘보는 역밀검사(reverse mill's test)로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환자의 안쪽위관절융기에 오른손 엄지를 대고 환자의 아래팔 뒤침, 손목과 손가락 폄, 그리고 팔꿉관절을 굽힌상태에서 팔꿉관절을 천천히 폅니다. 이 때 안쪽위관절융기에서 통증이 발생하면 골프엘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골프엘보의 치료법

-환자의 약 90%정도는 비수술적 방법으로 호전 될 수 있습니다. 급성기(2주)는 손목관절 폄 운동을 최대 한 제한하여 쓰지 않는 것이 중요한 치료입니다. 부목 등으로 고정하고 냉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급성기가 지난 시점에는 온열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투여 및 물리치료를 병행해서 치료합니다.
-체외충격파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합니다.(체외충격파치료는 혈관 생성을 촉진하고 혈류를 증 가시켜 염증을 감소시키고 진통 작용, 통증 역치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골프엘보 예방 및 관리

- 손목 굽힘-폄 운동을 억제하고, 강하게 쥐는 활동이나 반복적으로 쥐는 동작을 하지 못하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완화되면, 가정에서 자가관절 가동운동이나 신장운동을 해줍니다.


골프엘보 테이핑




- 손바닥이 하늘을 보도록 뒤집은 후에 손목을 펴 근육을 늘려준 상태에서 손바닥 쪽 손목에 붙입니다.
- 안쪽위관절융기에 붙입니다. 이 때 테이핑을 과하게 늘려서 붙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위팔뼈에서 아래쪽 끝부분 안쪽으로 뾰족하게 돌출한 돌기




  첫 번째 붙인 테이핑과 같이 손바닥쪽 손목에서 시작해 50%정도 겹치게 붙입니다.




  팔꿈치와 손목부위에 아픈부위를 감아 더욱 견고하게 잡아줍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77개(1/18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