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삼각형 섬유 연골 복합체(TFCC)

일반운동치료실 | 2020.04.27 12:40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278
삼각섬유연골 복합체란 자뼈와 노뼈 그리고 새끼손가락을 연결해주는 인대와 연골을 통칭 하는 구조물로, 손목에 대한 충격을 완화해 주는 작용을 하며 압박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하 는 역할을 한다. 보통 외부 충격으로 다치는 외상성 파열과 손목에 무리가 가는 행위를 반복 적으로 사용해 연골이 닳아 발생하는 퇴행성 파열로 나뉘게 되며, 외상성 손상은 주로 가장 자리에서 일어나나, 퇴행성 파열은 중심부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

대부분의 삼각형 섬유연골 복합체 손상은 낙상 시 손목의 과다 폄, 회전력에 의한 손상, 반 복적인 축성 부하에 의해 발생한다. 체조나 다이빙, 라켓 스포츠에서 손목의 자뼈 쪽 편위를 동반한 압박력이 작용할 때 섬유연골의 파열이 발생할 수 있다.

X-ray만으로는 진단이 잘 안되어 MRI를 촬영하고,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조기 에 병원 조기 치료 또는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자가진단]

1. 땅에 손을 짚고 일어날 때 통증이 발생하며, 팔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2. 새끼 손가락 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손목이 시큰거리며 아프다.
3. 문고리, 핸들, 걸레 등 손목을 비틀고 돌릴 때 통증이 심하다.


[치료법]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지만, 비수술적 치료로는 4~6주간 고정 장치를 이용하여 손목을 고정하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며 때때로 스테로이드 주입이 도움 이 될 수 있다. 고정기간 이후 물리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데 첫째로 수동적, 능동적 관절가동 범위운동과 강도 높은 관절운동 및 근력강화운동이 추가된다.
그 이후 스포츠 종목에 대한 특화 운동이 필요하다. 만약 보존적 치료에 실패하고 증상이 지속되어, 통증과 파열이 심할 경우에는 파열된 부위를 제거하고 봉합하는 관절내시경 수술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자가마사지]


1. 손목을 엄지손가락 방향으로 꺾어준다.
2. 삼각섬유연골이 잘 드러나게 한 다음, 손목뼈 바로 안쪽에 손가락을 넣어서 천천히 눌러준다.

* 손가락으로 지긋이 눌러주어야 하며, 강하게 꾹 누르면 통증이 더 유발된다.


손목 굴곡 운동 (10회씩 2~3세트)


1. 팔꿈치를 굽혀 손바닥이 하늘을 보게 손목을 무릎 위에 걸친다.
2. 아령을 쥐고 반대쪽 손으로 팔꿈치를 지긋이 눌러 고정시킨다.
3. 팔꿈치가 들리지 않게 손목을 위로 올린다.


손목 신전 운동 (10회씩 2~3세트)


1. 팔꿈치를 굽혀 손등이 하늘을 보게 손목을 무릎 위에 걸친다.
2. 아령을 쥐고 반대쪽 손으로 팔꿈치를 지긋이 눌러 고정시킨다.
3. 팔꿈치가 들리지 않게 손목을 위로 올린다.


손목 엎침 및 뒤침 운동. (15회~20회씩 2세트)


1. 팔꿈치를 굽혀 손등이 하늘을 보게 손목을 무릎 위에 걸친다.
2. 아령 한쪽 끝을 잡고 반대쪽 손으로 아래팔 가운데를 지긋이 눌러 고정시킨다.
3. 손목을 엎침에서 뒤침 방향으로 서서히 돌린 후 다시 엎침 방향으로 되돌아온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97개(1/20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