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무릎 연골연화증

김태근 과장 | 2020.06.29 14:25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18


<연골연화증>이란?

연골은 관절 내 골단부를 둘러싸고 있으며, 뼈의 충격을 흡수하고 마찰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 할을 합니다. 연골연화증은 이러한 연골 조직이 약해지거나 손상되어 완충 기능을 잃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무릎 연골연화증은 주로 슬개대퇴관절에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활동량 이 많은 젊은 층에서 많이 나타나며 하이힐을 신는 젊은 여성에서도 많이 나타납니다. 계단을 오를 때 무릎 전방이 시큰거리거나 쑤시는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주된 증상은 무릎 앞쪽으로 시큰거리거나 뻐근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장시간 운전이나 영 화관람 등으로 오래 앉아 있고 나서 증상이 심해집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보다는 올라갈 때 더 아프며 쪼그려 앉거나 체중이 실린 활동 후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무릎에서 사각거리 는 소리(염발음)가 나거나 활동 시 반복적으로 무릎이 붓고 무력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연골연화증>의 원인

무릎뼈의 골절이나 탈구 등의 외상이 있었거나 무릎뼈 전방부를 심하게 부딪혀서 손상을 입 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한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특별한 외상이 없이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평소에 무릎을 구부리거나 쪼그려 앉아 오래 일하는 경우,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고정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경우, 계단이나 가파른 언덕을 자주 다니는 경우, 굽이 높은 구두나 하이힐을 자주 신는 경우, 최근에 체중이 현저히 증가한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의 진단

일반적으로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검사, 영상 검사로 진단을 합니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경직된 느낌이 들거나 우두둑 소리가 나기 도 합니다.

슬개골을 누르거나 비벼보는 슬개골 압박검 사(patellar-compression test)에서 통증이 있거나 사각거리는 염발음이 들릴 수도 있습 니다.

증상이 심하면 엑스레이 검사에서 슬개골 관 절면이 거칠게 보일 수 있으며, MRI검사에서 도 불규칙한 연골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골연화증>의 치료

치료의 시작은 우선 무릎의 통증을 일으키는 자세나 활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환부에 얼음찜질을 하고 진통소염제를 복용합니다. 대퇴사두근 등의 무릎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이 치료와 재발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만성화된 경우에는 염증완화와 재생기능이 있는 간단한 주사 시술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연 골의 손상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운동과 생활습관

- 평지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와 대퇴사두근 운동으로 평소에 하체근육을 강화한다.
- 양반다리나 쪼그려 앉는 자세,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고 앉는 자세를 피한다.
- 무릎이 자주 시리면 계단이나 가파른 언덕길, 등산은 피한다.
- 체중이 늘지 않도록 관리한다.

성명/직위 김태근 과장
진료과목 제3스포츠의학 : 만성통증, 재활치료, 관절/척추 질환
전공 가정의학과 전문의
13:00~20:30 13:00~20:30 13:00~20:30 13:00~20:30 13:00~20:3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202개(1/21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