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어린이도 어른도 중요한 성장호르몬

하늘병원 | 2020.08.31 17:34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90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성 장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은 뼈가 길어지고 근 육이 증가하는 것 을 도와 성장을 촉진합니다. 그래서 성장이 활발한 시기에는 이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호르몬은 밤에 많이 분비되 는데, 멜라토닌과 영향이 있습니다. 우리 몸이 밤이 되었음을 인지해야 멜라토닌이 분비되며, 그러면 성 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주로 밤 10시~ 새벽 2시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때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성장호르몬 분비를 도울 수 있는 규칙적이고 적정한 강도의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도 필요합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뛰어노는 것이 성장기에는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성장호르몬’은 성장기 아 이들에게만 필요 한 것도 아니고 성장기에만 분비되는 호르몬이 아 닙니다. 성장호르몬은 평생에 걸쳐 우리의 몸이 건 강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미 성장이 끝난 어른들에게 ‘성장호르몬’은 왜 중 요할까요? 성장호르몬은 각 조직 기관의 성장, 지 방분해, 근육 생성, 대사질환, 노화 예방, 면역력 등 과 연관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적절한 근육의 질과 양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신체 장기들도 근 육이고, 적절한 힘 과 탄 력 을 유지해야 각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 다. 혈관의 탄성도 떨어져서,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도가 올라갑니다. 또 근육이 균형 있게 잘 유지되지 못하면 근감소증, 근골격계 질환이나 대사성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 성장호르몬은 뼈를 단단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데, 20대 중반에 최대로 튼튼했던 뼈는 시간이 갈수록 약해지게 됩니다. 뼈는 골 형성과 골 손실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 균형 이 깨지고 손실이 더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때 골 밀도가 낮으면 골감소증,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뼈를 튼튼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부족하면 골다공증으로 이어 지는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근육은 단백질과 연관이 많은데, 성장호르몬의 주 성분 역시 단백질입니다. 질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의 하루 권장 량은 체중 1kg당 1g입니다. 체중이 60kg라면 단백 질 60g이 하루 권장량인 것입니다. 우유는 2L, 소 고기는 450g, 콩은 220g 정도 되어야 하는 양이 니 먹는 것으로 다 섭취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 지만 이는 ‘권장’하는 것이고 실제로는 더 많은 단백 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무 작정 먹기보다 단백질의 흡수율을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연이나 식물성 인지질 이 함유된 식품이 도움이 됩니다.



근육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을 떨어지게 하고 피 부 탄력이 떨어지면 주름이 많아져 노화 예방을 위 해서도 필요합니다.

성장호르몬이 우리 몸에서 적절히, 자연스럽게 계 속 분비될 수 있도록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운동 등으로 건강을 관 리하는 만큼 건강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211개(1/22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