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절구로 풀어보는 허리, 골반피로

교정치료실 김광성실장 | 2018.10.25 17:44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81
하루종일 일한 당신을 위한!
절구로 풀어보는 허리, 골반피로

우리는 IT 강국이라는 눈부신 발전을 이뤘지만 오히려 국민의 허리와 골반은 피로해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 고향에 있는 형님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광성아 내가 허리가 아픈데 어떻게 해야 되나?” 누구보다 날씬하고 건강한 우리 형님이 허리가 아프다 하셨습니다. 30대 후반 철강회사에서 근무하는 우리 형. 매일 오 전 7시 형의 일상은 회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루 종일 서울의 본사에서 오는 수많은 메일과 보고 자료. 전화 를 주고받으며 심지어 쉬는 시간에도 카톡으로 업무관련 대화는 수도 없이 날아온다고 합니다. 이렇듯 IT 기술 의 발달에 힘입어 육체적 노동은 줄었지만 사람들의 눈과 머리는 더 많은 정보와 관계로부터 쉴 시간이 없어 보 입니다.
세상 사람들은 조금 더 단순하게 살아야 합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고 눈과 머리를 쉬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갑작스럽고 심한 운동이나 공포, 분노와 같은 위급한 상황에 대비하고 반응하는 교감신경의 기능이 활성화 되게됩니다.

구체적으로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게 되면 심장은 빨리 뛰고 혈압은 올라가며 위장관의 소화 기능은 억제 시킵니 다. 또한 방광의 수축은 억제시키고 괄약근을 수축시켜 배변 배뇨 기능도 억제시켜 버리죠. 결국 스트레스를 많 이 받고 긴장되어 있는 상태가 지속되면 교감신경의 활성화와 함께 골반근육들은 계속 수축하고 긴장되어 있습 니다. 덕분에 골반근육의 긴장과 함께 허리의 긴장, 척추 목 어깨의 긴장까지 이어지게 되는 거죠.


스트레스로부터. 골반의 긴장으로부터. 벗어 날 수 없는 당신. 공부에 시달리는 학생. 취업 준비생. 평생직장이 사라져서 불안한 직장인들. 경기가 어려워 고뇌하는 사장님들. 한평생 열심히 일하신 우리 부모님들. 골반의 긴 장은 만성요통. 허리디스크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바쁘고 경쟁하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분.
김실장과 함께 매일 저녁 20분. 아무 걱정 생각하지 말고 따라 해봅시다 !! ^^

절구로 풀어보는 Self 골반피로 관리법




1. 천골 풀기 소파에서 무릎 구부리고 or 무릎 펴고

효과 : 천골과 등 전체 근막을 이완


바지 벨트라인과 꼬리뼈 사이의 천골에 절구의 손잡이 부분이 위치하게 합니다. 그리고 척추뼈의 바로 옆 라인에 막대기 2개를 위치하게 합니다. 목이 젖혀지지 않도록 약간 높은 베개를 받치고 소파에 다리를 걸칩 니다.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면서 강도를 조절합니다. 약 5~10분 이내로 시행합니다.

2.회전이용 중둔근 풀기

효과 : 허리 통증과 주사를 맞는 위쪽 엉덩이 통증


1번 자세에서 등 뒤에 있는 새로 막대기 2개만 뺀 상태로 눕습니다. 그리고 사진처럼 두 다리를 모으고 엉 덩이 뒤쪽과 옆쪽 사이 근육인 중둔근을 자극합니다. 2~3분 자극해주고 사진과 같이 다리를 꼬아서 좀 더 옆쪽의 근육까지 골고루 2~3분 자극해줍니다.

3. 회전이용 요방형근 풀기

효과 : 허리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절구의 손잡이 부분을 벨트라인과 가장 아래 있는 갈비뼈 사이에 위치합니다. 다리를 소파 위에 올린 상태 에서 옆으로 살짝 비틀어 주어 허리의 옆을 이루는 요방형근을 자극 합니다. 2~3분 자극합니다.

4.옆으로 누워 대퇴근막장근 풀기

효과 : 오래 앉아 있거나 걸을 때 생기는 골반의 옆쪽 통증과. 종아리 옆으로 내려 오는 근육통


옆으로 누워 절구의 손잡이 부분을 벨트 라인과 바지 주머니 사이에 위치하여 자극시켜 줍니다. 무릎은 살 짝 구부린 상태에서 몸을 약간씩 앞으로 뒤로 기울여 포인트를 바꿔주면서 자극합니다. 약 2~3분 자극해줍 니다.

5. 이상근 풀기(좌골신경통 효과)

효과 : 앉아 있을 때 엉덩이가 아프거나 일반적으로 좌골 신경통이라고 말하는 이상근 증후군


다리를 펴고 앉은 상태에서 절구를 가로로 놓고 엉덩이가 바닥에 닿는 뼈의 조금 윗부분에 포인트를 잡는 다. 상체를 뒤로 기울이고 반대 다리는 꼬아 몸을 옆으로 기울이면서 자극점을 찾습니다. 약 2~5분 자극해 줍니다. 그리고 난 다음 절구의 위치를 엉덩이가 바닥에 닿는 뼈 부분으로 옮겨서 2~3분 자극해줍니다. 이 때는 반대편 다리를 4자 다리로 내려놓고 상대적으로 상체는 반듯이 세워줍니다.

6. 골반저근 풀기



절구를 세로로 놓고 양반다리를 한 다음 절구의 굵은 부분을 몸의 중심. 골반저근에 놓고 자극시켜 줍니다. 팔을 이용해서 체중이 실리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약 2~5분 시행합니다.

이렇게 해서 절구와 막대를 이용한 허리 골반 관리법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피로에 지친 여러분. 매일 아침 저녁 20분만 투자해보세요.
상쾌하고 즐거운 일상이 보장됩니다 ^^

이상 스포츠교정센터 김광성 실장이었습니다.

# 하늘병원 웹진 “목.어깨.두통 막대기로 해결하기” 편도 함께 시행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웹진 블로그/홈페이지 내 지난호 보기 코너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17년 12월호)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119개(1/12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