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의 해부학
척추는 인체의 기둥이며 33개의 척추뼈로 구성돼 있다.
목을 지탱하는 경추(목뼈, cervical spine) 7개, 갈비뼈와 연결된 흉추(등뼈, thoracic spine) 12개, 허리를 지탱하는 요추(허리뼈, lumbar spine) 5개, 천추(골반뼈, sacrum) 5개, 그리고 미추(꼬리뼈, coccyx) 4개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천추와 미추는 각각 하나로 합쳐져 있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경추와 흉추, 그리고
요추의 합인 24개에 하나로 합쳐진 천추와 미추를 포함하여 모두 26개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경추와 흉추 그리고 요추의 24개의 뼈 사이에는 쿠션 역할을 하는 디스크(추간판, intervertebral disc)가 있다. 디스크는 두 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중심부에는 물렁물렁한 젤 모양의 수핵(nucleus pulposus)이 있고, 수핵의 외부는 강인하고 두터운 섬유륜(annulus fibrosus)이 있어 수핵이 새어나가지 않도록 감싸고 있다.
각각의 척추뼈와 디스크는 인대(힘줄, ligaments)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 척추를 강하게 지지해주고 있다.
척추체의 앞뒤로 전종인대(anterior longitudinal ligament)와 후종인대(posterior longitudinal ligament)가 있고 후궁(lamina)사이에는 황색인대(ligamentum flavum)가 있으며, 극돌기 사이에는 극간인대(interspinous ligament)가, 극돌기 바깥쪽으로는 극상인대(supraspinous ligament)가 있어 척추를 둘러싼 근육과 더불어 척추체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척추에 존재하는 신경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뇌에서 연장되어 척추관 사이를 지나는 척수(spinal cord)이며, 나머지 하나는 척수에서 분지되어 추간공으로 빠져 나오는 신경근(nerve root)이다. 척수는 팔 다리 등의 운동 및 감각 그리고 자율신경 등을 지배하는 신경들의 다발로서, 제1-2 요추 사이에서 원추모양으로 끝나며, 이 부위 이하에서는 일부 척수신경들만 남아있기 때문에 마미(cauda equina)라고 부른다.
신경근은 척추 각 분절마다 한 쌍씩 좌우 양쪽의 추간공을 통해 빠져 나와서 해당 부위의 운동, 감각, 내분비 등을 조절한다. 이러한 척수나 신경근들이 이상적으로 자라난 척추뼈나 탈출된 디스크에 의해 압박 받으면 그 정도에 따라 통증은 물론 마비까지 유발된다.
본 내용은 참고자료이며, 본인에 맞는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질환관련 정보 SNS채널
-
시술하면 완치될까요? 신경성형술 효과, 단점, 비용, 시술 후 통증, 신경차단술(뼈주사, 신경주사)와의 차이 .. 설명해드립니다.https://youtu.be/RBswstd3Zh4
신경성형술 시술을 추천받았는데..그저 병원의 상술로 시행되는 것이 시술일까? 신경차단술(신경주사, 뼈주사)과…
-
# 오래 걸으면 늘 발 안쪽이 아파지는 아이# 축구하다 발이 뒤틀린 후 발 안쪽이 벌겋게 붓고 닿기만 해도 …
-
[개요] '내몸 교정 바로잡기'라는 타이틀로 평소에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및 스트레칭 방법을 소개합니다. …
-
"측만증이 있다고 하는데 치료가 필요할까?"척추측만증이란? 측만증 A to Z특히 성장기 청소년인 경우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