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발 만들기(아치, 평발과 요족) > WEBZINE

하늘광장

깨끗함과 친절, 성실의 상징인 하늘병원입니다.

하늘광장 WEBZINE

WEBZINE

건강정보 건강한 발 만들기(아치, 평발과 요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16회 작성일 23-04-04 14:27

본문

건강한 발 만들기



두발로 일어서있을 때 발은 완전히 11자 형태가 되지 않 고, 보통 뒤꿈치를 중심으로 10~15도 살짝 벌어져 있는 게 정상적인 패턴입니다. 골반의 틀어짐이 있거나 고관 절의 근육이 균형에 맞지 않게 타고났거나 아니면 운동을 잘못해서 근육 불균형이 생겼다면 발의 모양이 바뀌게 됩 니다.


골반과 고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발의 모양이 바뀔 수 있습니다.


골반뼈의 구성



골반은 천골과 장골 두 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 에서 봤을 때 장골이 앞으로 돌기도 하고 뒤로 돌기도 합 니다. 이러한 장골의 패턴에 의해서 발의 위치가 바뀌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른쪽 장골 뼈가 앞으로 회전하게 되면 상대 적으로 대퇴골 뼈는 밖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그 결과 경 골인 이 정강이뼈는 상대적으로 안으로 회전을 하게 됩니 다. 경골이 안으로 회전을 하면 발, 발바닥의 구조물들은 아치가 안쪽으로 무너지게 되면서 발이 밖으로 벌어지게 되는 겁니다. 이런 형태의 발을 평발이라고 볼 수 있습니 다.


우리가 걸을 때 발바닥의 이 많은 뼈들이 어떻게 움직이게 될까요?




체중이 실리지 않은 상태에서는 대부분 종골(뒤꿈치 뼈) 자체가 안으로 꺾여있습니다. 걷기 위해 뒤꿈치를 처음 내디딜 때, 종골의 바깥쪽 외측이 가장 먼저 땅에 닿게 됩 니다. 종골뼈가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발바닥이 평평해 집니다. 이는 땅바닥에 대한 지면 접지력을 증가시켜 안 정성이 증가되는 것입니다. 무게중심이 발 앞쪽으로 이동 하면서 자연스레 발목이 꺾이게 되고 뒤꿈치를 들리게 됩 니다. 발 안에 있는 자잘한 발바닥을 받쳐주는 인대, 발가 락을 벌리게 하는 무지외전근이라는 근육이 같이 작동을 하 면서 엄지발가락으로 지면을 밀면서 발바닥의 아치가 살아나 게 되는 겁니다. 걷는 과정에서 아치가 살았다가 완전히 땅바 닥에 접지하면 아치가 죽었다가 다시 또 살아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근육들이 긴장되었다가 다시 이완되 었다가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근육도 살아있고 관절 의 유착이나 틀어짐도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근육은 항상 수 축과 이완이 반복되어야 합니다.



평발

평발의 원인은 대부분 유전 때문입니다. 또 다른 원인은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종아 리 근육이 짧아진 경우도 있습니다. 보행할 때 아킬레스건이 늘어나야 발목이 젖혀져 아치가 무너지지 않습니다. 90도 이상 무릎 을 굽히지 않고 종아리 근육 사용 없이 발만 꺾이게 되어 평발 형태로 변형이 됩니다.


요족

발아치가 높다 보니까 발등이 높게 솟아있는 경우, 평발과 반대의 원리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요족인 사람들은 발 앞쪽 이 상대적으로 안쪽으로 돌아들어와있어 발가락 아래 볼록한 부분인 중족지 관절이 많이 젖혀지게 됩니다. 자극이 많아 져 그 부위에 스트레스가 생기고, 굳은살까지 생기게 됩니다. 뻣뻣한 상태로 근육의 이완과 수축 움직임 없이 걷습니다. 아킬레스건, 종아리 근육 짧아져 근육의 이완과 수축 없이 다리가 뻣뻣한 상태로 뒤꿈치를 디디고, 아치가 내려가는 과 정이 없다 보니충격 흡수를 하지 못해 뒤꿈치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표전화

1544-7588

전화상담 및 예약 안내
  • 하늘병원
  • 병원장 : 조성연
  • 서울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317 (02622)
  • 사업자등록번호 : 204-91-70936
  • 대표전화 : 1544-7588
Copyright © www.smcsky.com All rights reserved. |
하늘병원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콘텐츠의 무단 도용 및 수정/편집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