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정확한 평가 없는 재활은 없다

스포츠재활센터 | 2022.02.24 11:22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915
일자목, 척추 측만증, 둥근 어깨, 골반 불균형, 휜 다리, 평발 등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한 체형 변화는 근육과 관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어떤 자세가 바른 자세이고, 내 자세와 체형의 문제는 무엇인지, 어떤 운동을 해야 하는지는 일반인들 이 알기 쉽지 않습니다. 하늘병원 스포츠재활센터에서는 다양한 특수장비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과 학적인 분석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하늘병원 스포츠재활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는 체형분석검사 시스템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 니다.


첫 번째 Ex body(체형분석장비)는 센서를 통 해 관절의 위치를 인식하여 매우 객관적이고 정 확하게 몸의 불균형과 부정렬을 검사하고, 문제 를 유발한 신체 역학적인 원인을 분석하여 미래 의 변형까지 예측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3~5분 정도의 짧은 검사 시간으로 신체 균형과 근골격 계 상태를 다각도로 분석하여 근골격계 불균형 이나 체형 문제를 찾아냅니다.


두 번째 biodex(근관절기능검사장비)는 등속성 근 기능을 검사할 수 있는 장비로, 인체의 주요 관 절들과 그 주변 근육의 근력, 지구력, 운동 부하량 을 컴퓨터 시스템으로 측정하여 분석이 가능한 장 비입니다. 동일한 관절의 주동근과 길항근을 동시 에 측정 가능하고, 좌우 동일 근육의 힘을 보다 객 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하여 비교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MTD(자동평행검사장비)는 발판에 무 게중심을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있어서 동적인 자세와 정적인 자세를 취할 때 각각 좌우 균형에 대한 비교 및 평가가 가능한 장비입니다.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평소 서 있을 때 혹은 운동할 때 무게 중심이 어느 쪽으로 쏠리는지 파악하여 운 동 균형 기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GO gait(보행분석검사장비)는 트 레드밀 위에서 평소 보행하는 모습을 4개의 카 메라 앵글을 통해 다각도로 촬영하여 보행 시 보 폭, 보간, 신체 정렬, 관절 사용 등 개인의 보행 패턴에 대한 파악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위의 검사들을 통해서 거북목에서부터 어깨 기울기, 골반경사, 골반에서 무릎에 이르는 각도 (Q-angle), 발목 정렬까지 신체 전체적인 자세를 확인할 수 있고, 종합적인 각도의 차이를 합한 근골 격지수 등급이 구분되어 현재 내 자세와 체형이 어떤 단계인지 한눈에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요 관절과 그 주변 근육의 근력이 정상비율인지, 정적인 자세와 동적인 자세에서의 좌우 균형감각에 불 균형은 없는지, 평소 보행에서 체형 변화를 일으킬 만한 습관이 있는지 등을 분석하여 현재 근골격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자세와 체형을 평가하는 것은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과학적 근거가 되고 이후 교정 & 운 동관리를 통한 몸상태를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가 됩니다.

따라서 무작정 운동하기 보다는 현재 내 상태에 대한 정확하고 체계적인 분석 및 검사는 매우 중요합 니다. 하늘병원 스포츠재활센터는 진료 없이 상담 및 운동이 가능한 센터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은 센 터로 문의 주세요.

하늘병원부설 스포츠재활센터
010-3734-6530 / 070-4619-0996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칼럼구독신청
162개(1/17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