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무릎 앞쪽 통증 원인 슬개건병증 증상 및 치료

윤태희 과장 | 2021.11.24 09:35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1847

슬개건병증은 농구, 배구, 높이뛰기, 멀리뛰기 등과 같이 점프가 필수적인 운 동에서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jumper’s knee 라고도 불렸는데, 점프 외에 도 방향 전환이 필수적인 운동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염증성 건염이라기 보다는 건의 미세 파열이나 혈관증식을 동반한 퇴행성 변화에 가 깝습니다.


슬개건병증의 원인

운동으로 인해 슬개건이 슬개골, 경골과 만나는 부위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견인 및 과부하가 걸리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종아리근, 대퇴사두근, 중둔근의 약화와 비복근, 가자미근, 대퇴사두근, 햄스트링의 단축 또는 긴장도 증가 등 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슬개건병증의 증상



점프나 달리기처럼 힘줄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동작에서 활동시에 악화되는 전방 슬관절 통증을 호 소합니다. 증상은 방향전환, 감속과 같은 활동시에 악화되고, 통증 때문에 무릎을 펴기 힘들고, 건 부 착부에 압통이 있으며, 저항 신전시 통증을 호소합니다.


슬개건병증의 진단

이학적 검사상에서 슬개골 하단에서 압통을 확인할 수 있고, 방사선 검사에서는 특이소견이 관찰되 지 않지만, 오래된 경우에는 퇴행성 변화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초음파와 MRI 를 통해 염증 여부와 파열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슬개건병증의 치료

보존적 치료의 첫 단계는 슬개건의 부하 감소가 필수적이고,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교정해 주는 것입니다. 잘못된 운동방법, 무리한 운동량 등을 교정하여 원인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슬개건에 가해 지는 부하를 줄이기 위해 장요근, 슬괵근, 종아리 근육 스트레칭과 더불어, 대퇴사두근과 종아리 근 육의 강화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주사치료, 충격파 치료, 재활도수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 다.

인대강화주사로 불리는 프롤로 주사와 DNA(PDRN) 주사는 간단하면서도 부작용이 없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혈관의 재형성과 콜라겐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손상된 조직을 복 구하는 도움을 줄 수 있고, 재활도수치료를 이용하여 긴장된 근육을 효과적으로 이완할 수 있습니다.


성명/직위 윤태희 과장
진료과목 제2재활의학과:척추/관절치료, 재활치료, 운동치료
전공 재활의학과전문의
12:30~20:00 12:30~20:00 12:30~20:00 12:30~20:00 12:30~20: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329개(5/3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