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경추성 두통

이현석 과장 | 2022.07.25 16:05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304

개요 및 해부학

두통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고,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 우도 아주 많습니다. 그 중 경추성 두통은 두개 내 원인 을 제외한 경추 척수신경의 자극에 의한 두통을 말합니 다.



경추는 머리를 받드는 역할을 합니다. 어른의 머리 무게 는 약 4kg으로 목의 척추가 균형이 잡혀 있지 않으면 무 거운 머리의 무게는 온몸의 자세에 영향을 미쳐 특정 부 위의 근육이 과도하게 뭉치거나 느슨해지는 결과를 초래 합니다.

머리를 지탱하는 중요한 근육으로 후두하근(muscles)이 있습니다. 두개골 뒤에서 시작하여 경추 1, 2번에 붙어 머리의 정교한 조절을 제공해주고, 자세를 안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 니다. 대후두직근, 소후두직근, 상두사근, 하두사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머리 뒤의 4개 근육 이라고 하여 후두사근이라고도 부릅니다.



  후두하근에 의해 형성된 삼각형 모양의 후두하삼 각(Suboccipital triangle)이 있는데, 후두하삼 각 사이로는 척추동맥(vertebral artery), 후두하 신경(suboccipital nerve) 들이 지나가기 때문에 근육의 단축이 일어났을 때 공간이 좁아질 수 있 고 그로 인해 혈관과 신경이 눌려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증상

경추성 두통은 한쪽에서 주로 일어나는 두통으로, 증상이 목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불편한 자 세나, 목의 움직임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동측의 목, 어깨, 상지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목의 가동범위가 감소하는 경우도 동반됩니다. 또한 목에서 시작해서 안와, 이마, 측두부 로 이어져가는 통증이 있으며, 극심한 통증이라기 보다는 중등도의 통증, 증감하거나 통증 기 간이 변하는 지속적인 통증 발작이 있습니다.


치료 및 예방

교정치료, 도수치료 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간단한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로 예 방할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운동

 1. 바른 자세로 앉아 늘어나지 않는 긴 수건 하나를 준비합니다.
2. 목과 머리가 만나는 부분을 수건으로 감싼 후 양손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합니다



맥켄지 목 운동

 1. 앉아서 혹은 똑바로 선 상태에서 수건을 목에 걸고 양 손을 아래 방향으로 당겨줍니다.
2. 손은 고정된 상태로 턱을 최대한 당깁니다.
3. 천천히 머리를 뒤로 젖히면서 천장을 바라보 는 느낌으로 2초 유지하고 다시 첫 자세로 돌아 옵니다.



브루거 운동

 1. 똑바로 선 자세(혹은 앉은 자세)에서 양쪽 어 깨에 힘을 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 주세요
2. 손가락을 쭉 편 후 엄지손가락을 바깥으로 돌 려줍니다. 이때 어깨는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 며,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 양쪽 날개뼈 사이가 가 깝게 만들어주세요.



성명/직위 이현석 과장
진료과목 신경외과
전공 신경외과 전문의
08:30~18:00 08:30~18:00 08:30~18:00 08:30~18:00 08:30~18: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322개(1/33페이지)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