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하늘광장 > webzine
webzine

거북목 증후군

김이슬 과장 | 2022.10.31 10:25 | 공감 0 | 비공감 0 | 조회수 341
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 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거북목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 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거북이가 목을 뺀 상태와 비슷하다 해서 이 름이 붙여졌습니다. 경추의 C 커브가 일자목이나 역C자형으로 바뀌게 되고 어깨가 말리고 등이 구 부러지게 되면서 목이 점점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정상인 경우 경추와 어깨선 중앙과 귓구멍이 일직선이 되는데 거북목은 2.5cm 이상 앞으로 나온 경우를 말 하게 됩니다. 거북목은 보기에도 좋지 않지만 어깨통증과 두통, 심하게는 목 디스크 등을 불러올 수도 있어 문제가 됩니다. 몇 년씩 통증에 시달리면서도 당연한 증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를 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 력이 필요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목, 어깨 통증, 뻣뻣함, 두통 그리고 쉽게 피로해짐이 있고 드물지만 불 면증이나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척추 자체에도 무리가 생기게 되어 등 쪽으로 통증 이 생기고 허리도 구부정하게 됩니다.


거북목의 원인

잘못된 자세로 목 앞쪽 근육은 점점 짧아지면서 약해지고 목 뒤쪽의 근육은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머리를 지탱하는 등 상부, 목 및 어깨의 근육으로 증상이 생기고 상부 승모근이 발달하게 됩 니다.

-평소 컴퓨터 모니터를 많이 보는 경우, 특히 낮은 위치에 있는 모니터 내려다보는 경우
-턱을 앞으로 빼고 있는 습관
-오래 고개를 숙이고 있는 경우
-높은 베개 사용
-엎드려 자는 습관
-등 상부 근육의 약화


거북목 진단(자가 체크리스트)

- 어깨와 목 주위가 자주 뻐근하다.
- 옆에서 보면 고개가 어깨보다 앞으로 빠져 나와 있다
- 등이 굽어 있다
-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있으며 어지럼증을 느낀다
- 잠을 자도 피곤하고 목덜미가 불편하다


거북목 치료

- 증상이 심한 경우 전문가의 진료 후 교정운동이 필요한데 보통 3개월 이상의 치료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는 경우 어깨와 가슴을 바르게 펴고 모니터를 눈높이까지 올리면 목과 어깨의 긴장을 이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한 시간에 한번씩 5-10분 정도 서있거나 가볍게 걸으면서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거북목 교정운동

-목 근육을 앞뒤, 양옆으로 스트레칭
-양손 깍지 낀 상태에서 머리 위쪽으로 쭉 펴거나 좌우로 흔들기
-허리 뒤에서 양손 깍지 끼고 쭉 펴기
-가슴을 펴면서 어깨 들어올리기
-가능하면 자리에서 일어나 온몸을 움직이는 전신 스트레칭이 도움이 된다.



- 턱 당기기: 시선은 정면을 본 상태로 서거나 앉는다. 손가락은 턱에 대고 뒤로 밀어 유지한다.




- 고양이 자세 : ① 엎드려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다리를 조금 벌리고 엉덩이를 하늘로 치솟아 올린다. ② 두 팔을 앞으로 뻗어 등을 오목하게 만들어15초간 유지한다. ③ 다시 양손을 가슴 쪽으로 끌어오면서 엎드린 자세를 만든다.


성명/직위 김이슬 과장
진료과목 제3통증의학과 : 통증의학, 복합통증 증후군
전공 마취통증의학과전문의
12:30~20:00 12:30~20:00 12:30~20:00 12:30~20:00 12:30~20:00 휴진

공감 비공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Webzine구독신청
336개(1/34페이지) rss